캠페인 소식

Greenpeace Korea | 그린피스

참여하기

공유

최신소식 플라스틱
5 min

포장지, 다시는 사지 마세요: 하루만에 끝내는 제로 웨이스트 포장법

포장지, 다시는 사지 마세요!

글: Nick Young, 그린피스 뉴질랜드

매년 명절이면 선물 포장지와 쇼핑백 쓰레기가 산더미처럼 나옵니다. 대부분 선물 포장재는 재활용이 어려운 혼합 재료로 만들어지는 탓에 곧장 쓰레기 매립지로 향합니다. 

크리스마스 - 설날 - 발렌타인데이까지, 연말에서 연초에 우리가 만들어내는 쓰레기 양은 평소보다 크게 증가합니다. 재활용 쓰레기통은 각종 선물 박스들과 포장지, 플라스틱 패키지로 가득 차곤 하죠.  

하지만 우리가 새 포장재료 대신 재활용한 재료로 선물을 포장한다면, 정말 많은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쓰레기를 만들고 싶지 않은 분이라면 주목해 주세요. 지금부터 쉽고 간단한, 쓰레기나 재료 낭비 없이 선물을 포장할 수 있는 12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보자기 포장

선물을 보자기로 포장하는 포장 기법. 모든 모양과 크기의 선물 포장이 가능합니다.

journal.rikumo.com

잠깐, 서둘러 나가 단순히 선물 포장용으로 새 천을 사기 전에 섬유 폐기물은 그 자체로 심각한 환경 문제라는 걸 기억하세요. 이미 매년 엄청난 양의 섬유들이 쓰레기 매립지에 쌓이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천 조각이나 중고 직물을 찾아 사용하는 편이 훨씬 지속가능한 방법입니다.

블로그나 이 가이드를 통해 다양하고 아름다운 보자기 포장법들을 찾아보세요.

2) 테이프 쓰지 않기

우리는 지금까지 테이프 없이는 선물을 포장할 수 없다고 생각하며 자랐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끈을 사용하면, 테이프를 쓰는 것보다 더 간단하게 포장을 할 수 있습니다. 선물을 싼 후 평소 테이프를 쓸 법한 곳에 끈을 이용해 단단히 묶어주는 겁니다. 이미 여러분이 가지고 있는 끈이나 리본을 이용한다면 더욱더 좋겠지요. 만약 꼭 테이프를 써야만 한다면, 종이로 된 마스킹테이프를 선택하세요.

trashisfortossers.com

3) 나뭇잎과 잔가지를 활용

플라스틱 장식과 리본 대신 나뭇잎이나 솔방울, 열매, 삼나무 혹은 소나무 가지로 대체해보세요. 이런 재료들은 진정 생분해가 가능할 뿐더러, 포장을 풀어헤치고 난 뒤에도 자연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unsplash.com

4) 오래된 지도 사용

몇 년 전 여행에 다녀올때 썼던 오래된 지도가 굴러다니고 있나요? 만약 너무 오래돼서 더 사용할 일이 없거나 남에게 줄 수 없다면, 명절 선물을 포장할 때 사용해보세요.

5) 잡지 업사이클링하기

옷장이나 창고 선반에 쌓인 오래된 잡지 더미들은 어떤가요? 광택 처리된 종이와 화려한 사진들은 여러분의 선물을 보다 세련되고 우아하게 보이게 해 줄 거예요.

janemeansblog.com

6) 업사이클한 잡지로 셀프 리본 만들기

오래된 잡지를 이용하면 리본도 만들 수 있답니다! 셀프 리본을 만드는 법은 여기, 여기 그리고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비디오 강좌가 필요하면 여기서 좋은 튜토리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지도도 사용 가능합니다.

100layercake.com

7) 신문지 활용하기

아주 쉬운 방법이죠! 오늘의 뉴스가 내일의 완벽하게 귀엽고 유행에 걸맞은 선물 포장이 될 테니까요. 방법은 이곳에 있습니다.

 

8) 셔츠 활용하기

주변에 있는 중고 상점이나 소장품 중 더 입지 않는 귀여운 셔츠를 찾아보세요. 셔츠를 활용한 포장법을 알려주는 온라인 강의를 여기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terest

9) 판지 상자를 활용한 포장 백 만들기

최근 시리얼 박스를 재활용 수거함에 버린 적 있나요? 다시 꺼내 직접 만든 귀여운 포장 백으로 활용해보세요. 이곳을 보시면 아주 쉽게 따라하실 수 있어요.

the centsiblelife.com

10) 당신만의 명절 카드와 태그를 만들어보세요

여러분이 선물과 함께 받았던 오래된 카드를 재사용해 명절 카드나 태그로 업사이클링해 보세요.

goodhousekeeping.com

11) 아이들이 그린 그림

아이들은 학교에서 그린 수많은 그림들을 집으로 가져옵니다. 모든 걸 간직할 수 없지만, 한편으로는 멋진 작품을 버리는 데 양심의 가책을 느끼죠. 아이의 허락을 받아, 본인이 그린 그림을 직접 선택하게 하고 선물 포장하는 데 활용해보세요.

theartofsimple.net

12) 당신 주변에 널려 있는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선물을 포장할 일이 있다면 오래된 카드나 포장지, 택배나 선물 포장에 사용됐던 끈과 리본들을 꺼내 보세요. 약간의 예술감각을 발휘한다면 세상에 하나뿐인, 정성이 담긴 멋진 선물 포장을 0원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린피스 전 세계적으로 플라스틱 홍수를 막기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함께 변화를 만들어 주세요!

서명하기